시험관아기 > 세화병원

시험관아기

임신의 희망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험관아기시술

난자를 채취하여 몸 밖에서 정자와 수정시킨 후 배양과정으로 만들어진 배아를 여성의 자궁 내로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체외수정 및 배아이식술이라고 합니다.

시술대상

  •  양측 난관 폐쇄
  •  중증 남성난임
  •  중증 자궁내막증
  •  원인불명의 난임
  •  난소기능 저하
  •  생식능력 보존
  •  착상 전 유전자 검사

시술과정



STEP 1. 과배란 유도

일반적으로 다수의 난자를 얻기 위해 과배란 유도가 필요합니다. 월경 3일째부터 7~10 일간 과배란 유도주사를 맞으면서 주기적인 초음파 검사로 난포 성장을 관찰합니다. 난포가 충분히 성장했다고 판단되면 난포성숙 주사를 투여합니다. 과배란 유도는 GnRH 장기요법 또는 길항제요법을 주로 사용하며 개인의 특성에 따라 결정합니다.

과배란유도 방법  
  1) GnRH 장기요법:조기배란 방지 목적으로 월경 예정일 일주일 전부터 과배란 과정 끝까지 GnRH 작용제 주사를 맞는 방법입니다. 월경 3일부터는 과배란 유도주사를 같이 투여합니다. 오랫동안 주사를 맞아야 하는 부담감이 있지만 안정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2) GnRH 길항제요법 : 월경 3일부터 과배란 유도주사를 투여하다가 배란이 임박한 시점에 조기배란 방지 목적으로 GnRH 길항제 주사를 같이 맞는 방법입니다. 현재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요법입니다. 장기요법에 비해 주사 기간이 짧고, 약물 총용량이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전체적인 임신율은 장기요법과 차이가 없습니다.

STEP 2, 3. 난자채취 및 정자채취

난포가 충분히 성장하면, 난포성숙주사를 맞고 35-40 시간 후 난자를 채취합니다. 이때 배우자분도 오셔서 정자를 채취합니다. 난자채취는 가벼운 수면마취하에 시행되며,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난자 채취 후 약 2시간 후에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난자 채취 당일 아침은 금식해야 합니다.

STEP 4. 체외수정

채취한 난자와 정자가 자연적으로 수정되도록 유도하거나 환자에 따라 정자를 직접 난자의 세포질 내로 넣어주는 세포질 내 정자주입술 (ICSI)을 합니다.

STEP 5. 수정란 배양

수정란 (배아)을 3-6일 정도 배양합니다.

STEP 6. 배아이식

선별된 배아를 배아이식용 카테터로 자궁 내 이식 시킵니다. 이식은 간단하며, 통증이 거의 없어서 마취는 필요 없습니다. 이식 후 1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고 귀가합니다.

STEP 7. 임신확인

배아가 이식 10~12일 후 혈액 검사로 임신 여부를 확인합니다. 임신이 확인되었더라도 2-3일 간격으로 2회 정도 추가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저자극 시험관아기시술

과배란 유도주사를 최소화하기 위해 월경 2~3일째부터 저용량의 과배란 유도주사 혹은 경구용 배란유도제를 함께 사용하여 약물의 용량과 투여기간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방법입니다.




최근 연구에서 기존방법과 저자극 시험관아기시술을 적용하여 1년간의 누적임신율을 비교한 결과 차이가 없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부작용은 줄고 시술에 대해 환자들이 느끼는 두려움이나 거부감은 크게 감소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자연주기 시험관아기시술

자연 배란되는 난자를 채취하여 체외수정을 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시술 과정이 간단하고, 과배란 유도주사를 거의 맞지 않아 부작용이 적고,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용대상

 연령, 난소기능 정도에 관계없이 자연 월경이 있으면 시도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용량 과배란 유도주사에도 난자가 자라지 않는 난소기능저하 환자에게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자연주기 시험관아기시술의 성공률

난소기능저하 환자에서 과배란을 통한 시험관아기시술과 비슷한 임신율을 보입니다.